후난성

후난성, 2019년 과학기술진보 기여도 59%로 향상

/
2019년 1월 22일 후난성 창사(长沙)시에서 소집된 "2019년 후난성 과기혁신업무회의"에서 올해 지역 과학기술사업 목표를 수립했다. 2019년 후난성의 과학기술사업 주요목표는 다음과 같다. 전 사회 연구개발 투입집중도를 2.2%로 끌어올리고 첨단기술산업 부가가치 증가율을 14.5%에 도달시키며 첨단기술기업을 1,000개 이상 새롭게 설립하고 기업 수를 5,500개 돌파한다. 심사평가를 거쳐 과기형 중소기업을 약 1,500개 신규 설립하고 지역 기술거래액을 300억 위안 이상, 과학기술 진보 기여도를 59%로 높인다. 2018년 후난성은 다음과 같은 과학기술 성과를 올렸다. 혁신형 지방 건설이 승인되면서 "후난성 혁신성 지역 건설실시방안"을 출범하였으며 국가자연과학기금위원회와 공동으로 지역혁신발전연합기금을 결성하였고 첨단기술산업 부가가치 증가율이 14%에 달하였으며 첨단기술기업을 1,400개 신규 설립하였으며 R&D 투자액이 총 700억 위안을 넘어섰다. 후난성 과기청 퉁쉬둥(童旭东)에 의하면, 연해지역과 비교하였을 때 후난성은 첨단기술기업 수가 적고 연구개발 투입 집중도가 낮으며 기술사업화 관련 정책의 연계가 부족하고 과기금융 발전이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는 등 문제점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올해에 집중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난성 과기사업계획에 근거하면, 기존의 과기사업기반을 토대로 창주탄(长株潭)국가자주혁신시범구 발전과 관련하여 "R&D + 제조 + 서비스"에 이르는 산업사슬 전반의 핵심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할 것이며,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제 혁신시범구 등 일부 특화된 혁신기능단지를 조성하여 점진적으로 창업보육체계를 구축하여 과기형 중소·초소형 기업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또한, 인재도입 및 인력풀 육성, R&D플랫폼, 연구기관, 규모이상 기업이 새로운 R&D 기관을 설립하는 것을 권장한다. 중장기과기발전계획을 연구·제정하며 중점기초연구과제를 새롭게 추진한다. 그리고 국가 민군과기협동혁신플랫폼과 일부 민군융합협동혁신센터의 설립, 후난성 민군융합 과기성과전환투자기금의 결성을 촉진하며, "성과기술사업화의 해" 이벤트를 벌이며 기초연구, 응용연구에서 기술개발과 산업화발전에 이르는 성과기술사업화체계를 정립한다. 나아가 원사가 연구팀을 인솔하는 방식의 연구인재 육성계획 추진을 새롭게 펼칠 것이다.

창사시, 50억 위안으로 AI산업 선점 시도

/
최근 창사(長沙)시정부는 AI산업 육성을 위해 중국 지방정부로서는 가장 파격적이고 실행 가능성이 높은 새 정책을 발표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국 최초의 지능 사물인터넷 자동차도로 시험관리 실행세칙을 출범하였다. 이번에 발표한 "차세대 AI산업발전 촉진과 국가지능제조센터 구축 관련 여러 정책"은 주로 두 가지 분야를 지원한다. 하나는 산업사슬 구축 차원에서 지능센서, 지능칩, 이미지·비디오 식별, 음성 식별 등 분야 기술 확보 및 핵심기술 사업화이고 다른 하나는 AI 심층적 응용 차원에서 로봇, 지능제조, 드라이빙, 의료 등 분야 AI 응용, 융합혁신,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새 정책에 의하면, 차세대 AI산업 분야의 핵심적 결핍 기술인재팀을 유치할 경우 최고 1억 위안(한화로 약 171억 원)의 프로젝트 비용을 지원한다. 창사고신구, 위화(雨花)경제기술개발구, 웨루산(岳麓山)국가대학커지청(科技城) 등 3곳에 AI산업단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인큐베이터 플랫폼에 새로 입주한 AI쐉촹(雙創) 기업에 한해 5년간 임대료를 면제한다. 사회자본과 결합하여 50억 위안(한화로 약 8,562억 원) 규모의 AI산업 육성을 위한 하위펀드를 조성한다. AI기업 관련 응용서비스 제공을 격려하고 응용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서비스제공업자에 한해 투자액의 30%에 달하는 "후속 보조금" 혜택을 준다. 이외, AI프로젝트 추진 보조, 경제적 기여 장려, R&D 비용 보조 등 면에서도 적합한 장려보상 지원정책을 마련한다. 이외에, "지능 사물인터넷 자동차도로 시험관리 실행세칙"을 출범하였고 중국 최초의 자율주행 자동차도로 시험 "단계별 테스트" 방안을 제안하였다. 동 방안은 폐쇄형 시험구역과 개방형 도로를 포함하는데 단계별 테스트를 걸친 후 최종적으로 안전한 도로주행을 달성한다.

후난성, 과학기술 강성(强省) 실행의견 공표

/
2016년 12월 6일, 후난성(湖南省) 과학기술 혁신대회·성(省)과학협회 제10차 후난성대표대회가 창사(長沙)에서 개최하였다. 회의에서 후난성이 실행할 혁신으로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적 요강문서인 「중국공산당 후난성위원회·후난성인민정부, 혁신으로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 실행으로 과학기술 강성(强省)을 건설하는 데 관한 실행 의견」(이하 “의견”으로 약칭)을 발표하였다. “의견”은 2020년까지 전 사회적 R&D 경비지출은 GDP의 2.5%를 차지하고 과학기술혁신 종합실력은 전국 상위 10위에 진입해야 한다고 제기하였다. 2030년까지 전 사회적 R&D 경비지출은 GDP의 2.8%를 차지하고 전국 혁신성 성시 선두에서 달릴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성위원회 두쟈하오(杜家毫)회장에 의하면, 후난은 과학기술 혁신을 핵심으로 한 전반적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스마트제조, 생명과학, 신소재 등 영역에서 후난성만의 과학기술 혁신성과를 이룩하고 “첨단·정밀·고급”을 목표로 하면서 또한 혁신을 시민들의 생활수요와 결합하여 과학기술 발전의 성과를 공유하고 혜택을 받도록 한다. 후난은 다음 단계에서 관리, 제품, 플랫폼과 인재 등 4대 혁신을 추진하고 2017년에는 “공업 신흥 우세산업사슬 행동계획”을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의견”에 기술혁신, 기업기술혁신, 고급인재 집결, 혁신서비스체계, 구역혁신체계 배치, 혁신과 창업, 군민융합, 지식재산권, 체제 메커니즘 혁신, 과학기술혁신 지원메커니즘, 개방 협력 등 여러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인재정책 면에서 후난성 중점산업의 발전수요에 부합한 일류의 인재그룹에 대하여 성급 재정부서는 우수한 중대 프로젝트, 혁신 플랫폼 구축 등 면에서 각 그룹에 천만 위안 이상의 지원을 진행하고 대학교, 과학연구원(소) 인원들은 겸직할 수 있거나 홀로 창업할 수도 있다. 또한 과학연구원(소)와 대학교에서 전문기술이전실험기관과 전문기술이전·인재팀실험기지 등을 구축하는 것을 지지한다. 다차원적 연구개발 지원시스템 구축 독려에 관하여 「의견」은 과학기술 혁신 영역 정부와 사회자본의 협력방식(PPP)을 탐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난성의 다음 단계는 구역 중대 과학기술공정, 인재집결공정, 혁신환경구축 중대공정, 창주탄(長株潭) 독자적 혁신시범구 선도공정 등 4대 공정을 가동할 예정이다.

2015년 후난성(湖南) 과학기술 10대 뉴스

/
최근 전문가들이 심사위원으로 후난성과학기술신문학회조직이 선정한 2015년 "후난십대과학기술뉴스"를 창사에서 발표했다. (1) 창주탄(长株潭)국가자주혁신시범기동 건설 (2) "은하2호"가 글로벌슈퍼컴퓨터 500차트에서 6관왕을 차지 (3) 중국에서 저속 자기부상철도가 창사에서 시범운행중 (4) 후난농업대에서 이끌고 주관한 남방현대 식량과 식용유생산 과학기술 프로젝트가 전면가동 (5) 중국자동차주주(株洲)전동기회사가 자주적인 지식재산권이 있는 영구 자석 전동기를 개발 (6) 후난 6개 스마트제조항목프로젝트가 국가의 지지를 얻음 (7) 후난에서 25항목의 국가과학기술상을 수상 (8) 후난과학기술대학 완부단(万步炎)교수팀이 연구제작한 "해우(cowfish)"가 남해에서 심해시추에 성공 (9) 중처주저우(株洲)회사가 연구개발한 대용량그래핀 슈퍼축전기를 출시 (10) 후난에서 7명의 원사(院士)가 선발됨. 지금까지 양원 원사선발에서 가장 많은 시기

"중국동력단지" 자주적인 혁신원이 주저우시에서 가동

/
창주탄 자주적인 혁신시범지역(Changzhutang Self-dependent Innovation Demonstration Area) "하나의 지역 많은 단지" 계획 중 하나인 중국동력단지 자주적인 혁신원이 8월 31일에 후난 주저우(湖南株洲)시에서 정식 가동되었다. 중국동력단지 자주적인 혁신원은 주저우 국가적인 하이테크개발구에 위치해 있다. 현재 주저우 하이테크개발 관리위원회에서 200억위안이 넘는 투자로 인해 전력으로 중국동력단지 자주적인 혁신원을 만들고 있다. "중국동력단지"는 세가지의 뜻을 포함하고있다. 중국 국가의 수준, 대표산업특색, 창업혁신 생태환경을 나타낸다. 동력단지 혁신원은 기업연구 개발 기구의 핵심운반체이며 기초기반장소, 부화기, 가속기, 연구개발센터, 공공기술센터 등 창업 혁신을 전부 연결한다. 연구개발 센터, 사무실과 신동력 카페등 첫번째 공사는 이미 끝났다. 그중 "혁신창업자(创客)"(IT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창업 아이템을 내놓은 창업자)을 위해 3,000 제곱 미터의 아이디어 사무실과 연구, 창업 생산등 본사 사무실에서 아무 제약없이 일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가동식 당일, 칭화대학 중국동력단지 자동화 기술연구센터등 13개의 고등교육기관 산학연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후난 과학기술유한공사 등 8개의 기업이 입주했다. 중국과학원 회원(院士) 담철우(谭铁牛), 중국공정원 회원 류우매(刘友梅)등 6명의 혁신적 창업 멘토를 선발했고, 혁신원 발전에 최고의 가이드와 멘토를 제공할 것이다. 중국동력단지에 입주한 기업과 사업은, 국가와 성, 시구역 4급 정책지원을 받을수 있다. 그중 가젤기업(Gazelles Company)은 50만-200만 위안의 과학기술 무이자 운전자금을 받을수 있고, 군간부는 최대 100만위안의 생활 보조금과 100만위안의 사업 자금지원을 받을수 있다. 국내외 유명 고등교육기관, 국책과학연구원 등은 인증을 거쳐 5년 내에 매년 최대 300만위안의 경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진과 국제 최고수준의 연구진은 각각 최대 500만위안과 최대 1,000만위안의 동력단지 특정사업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2015년 14개 첨단기술산업개발구, 국가급으로 승격

/
2015년 2월 5일, 창즈(長治), 진저우(錦州), 롄윈강(連雲港) 등 14개 성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가 국무원의 비준을 받아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로 승격하였다. 현재 중국 내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의 수는 129개에 달한다. 국무원은 새로 승격한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도록 혁신 추진형 발전 전략을 심도있게 실시하며 또한 밀집 배치, 산업 집적화, 용지 집약화, 분명한 특색, 적당한 규모, 완벽한 체계 등 요구에 따라 과학 발전, 자주 혁신, 체계 메커니즘의 완벽화에 전력을 다하고 선도적 위치에 이를 것을 요구하였다. 2015년 처음으로 승격된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창즈(長治), 진저우(錦州), 롄윈강(連雲港), 옌청(鹽城), 샤오산 린장(蕭山臨江), 싼밍(三明), 룽옌(龍岩), 푸저우(撫州), 짜오좡(棗莊), 핑딩산(平頂山), 천저우(郴州), 위안청(源城), 베이하이(北海), 루저우(瀘州) 첨단기술산업개발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