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성

정저우, "즈후이정저우" 인재공정 실시

/
"즈후이정저우(智匯鄭州)" 인재공정을 실시하여 국가 중심도시 건설을 가속화하여 추진하고 글로벌 인재유치 및 양성계획을 제정하였다. (1) 고급인재 ① 핵심인재(A유형): 장려금 500만 위안을 주고, 300㎡ 미만의 집을 무료로 빌려주고, 사업경력이 10년일 경우, 현재 살고 있는 집을 증정한다. ② 국가급 리더인재(B유형): 장려금 200만 위안을 주고, 200㎡ 미만의 집을 무료로 빌려주고, 사업경력이 10년일 경우, 현재 살고 있는 집을 증정한다. ③ 지역 리더인재(C유형): 장려금 50만 위안을 주고, 리딩프로젝트일 경우에 200만 위안의 시작 비용을 주고, 급히 필요로 하지만 부족한 인재는 5만~10만 위안의 장려금을 준다. ④ 지역 특별공헌인재(D유형): 장려금 50만 위안을 주고, 리딩프로젝트일 경우에 200만 위안의 시작 비용을 주고, 급히 필요로 하지만 부족한 인재는 5만~10만 위안의 장려금을 준다. (2) 고기능 인재 세계기능경기에서 금/은/동 메달 및 우등상을 수상한 선수에게 각각 200만 위안, 50만 위안, 20만 위안, 10만 위안의 장려금을 주고 "중국기능경기" 및 "중국 기술달인" 칭호를 얻은 고기능 인재에게 각각 200만 위안, 50만 위안의 장려금을 준다. (3) 박사후 박사후 연구 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허가를 받아 설립한 박사후과학연구소 그리고 성급/시급 박사후혁신실천기지는 최고로 각각 100만 위안, 50만 위안, 20만 위안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4) 청년인재 예비계획 ① 호구신청정책: 전문학교 및 그 이상의 졸업생, 직업(기술자)학교 졸업생은 졸업증만으로 정저우시에 호구를 신청할 수 있다. ② 거주보장: 인재아파트를 건설하여 정저우시에 취직하러 온 고등학교 졸업생 등 각종 인재에게 임대한다. ③ 생활수당: 박사, 35세 미만 석사 그리고 대학 졸업생/전문학교 예비기술자를 새로 유치하여 3년간 한 명당 매달에 각각 1,500위안, 1,000위안, 500위안의 생활수당을 지원한다. ④ 부동산구매수당: 조건에 부합하는 박사, 석사 그리고 "쐉이류(雙一流)" 대학 졸업생이 정저우시에서 부동산을 구매할 경우에 각각 10만 위안, 5만 위안, 2만 위안의 부동산구매수당을 지원한다. (5) 인재유치 "정저우인재특사"를 설립한다. 이외에 해외인재사무소를 설립하여 인재유치 분야에서 성과가 현저한 사무소에 대해 5만~10만 위안의 장려금을 준다, (6) 혁신창업건설 ① 신규 국가급/성급/시급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팅, 대학과학기술단지, 대중창업공간 등 혁신창업 캐리어에 대해 200만 위안, 100만 위안, 50만 위안의 1회성 시급 재정보조금을 지원한다. ② 원사사무소의 건설을 강화하여 2020년까지 신규 사무소 30개를 건설하며 허가를 받은 원사사무소에 대해 최고로 100만 위안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2020년까지 박사후과학연구사무소(혁신실천기지)를 100개 설립한다. (7) 정책의 주요특징 ① 광범위하게 유치하고 ② 거액의 장려금을 주고 ③ 광범위하게 혜택을 주며 ④ 관심을 기울인다.

허난성 빅데이터 산업규모 1,000억 위안 돌파 예정

/
2016년 10월, 허난성 국가 빅데이터 종합실험지역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었다. 최근에 허난성 정부가 발표한 「허난성 국가 빅데이터 종합실험지역 건설구축 실시방안」(이하 「방안」)에 의하면, 2020년까지 허난성 빅데이터 핵심 산업규모가 1,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이다. 허난성 빅데이터 종합실험지역의 목표는 3~5년을 통해 빅데이터 혁신응용과 산업발전수준이 중국의 선두자리에 설 것이며 2018년까지 빅데이터 발전에 유리한 지역규정체제를 초보적으로 구축시키고 빅데이터 플랫폼건설, 자원통합과 정무 데이터 개방공유 등 성과를 이루고 빅데이터가 중점 영역응용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산업집합발전 트렌드를 초보적으로 형성시킨다. 2020년까지 빅데이터 발전에 유리한 체제·메커니즘을 구축시키고 각 업계의 응용을 전면적으로 전개시키며 빅데이터 핵심 산업규모가 1,000억 위안을 돌파하며 관련 산업규모가 5,000억 위안을 초과한다.

중국 혁신능력 평가지표(13)

/
동 보고서는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소조와 중국과학원대학교 중국혁신창업관리연구센터에서 공동으로 편집한 「2015년도 중국 지역 혁신능력 평가보고서」로서 동 내용은 그중의 「중국 혁신능력 평가지표」이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과기부, 국가자주혁신시범구 3곳 신설 예정

/
최근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에서는 허난정뤄신(河南鄭洛新), 산둥반도(山東半島), 랴오닝선다(遼寧沈大) 등 3곳의 국가자주혁신시범구(이하 “시범구”)를 추가 건설하기로 확정했다. 이로써 중국은 총 14곳의 자주혁신시범구를 운영하게 된다. 이에 중국 과기부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에서 국가자주혁신시범구 건설을 추진할 방침이다. 1. 시범구 추가 건설을 계기로 각 지역간 전략적 발전 구도를 합리적으로 한다. 가. 지역을 대표하는 실력 있는 자주혁신시범구를 건설하여 해당 지역의 혁신능력 향상, 첨단기술산업 발전 및 체제 개혁에 기여하게 한다. 나. 중국의 전략적 요충지를 중심으로 동부지역의 산업구조 개선·업그레이드와 중서부지역의 혁신 발전을 촉진한다. 다. 혁신 발전에 대한 효과적인 경험과 방안을 만들어 주변 지역에 보급함으로써 지역간 협동 혁신과 발전을 이끌어낸다. 2. 국가 차원의 시범 정책을 확대한다. 자주혁신시범구의 혁신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을 제거하고, 과학기술자들의 적극성과 혁신 능동성을 활성화하며, 과학기술 혁신·창업과 과학기술성과 전환에 유익한 시범 정책을 확대한다. 스톡옵션, 수익 배분 등 정책 제도를 보완하여 대학교, 연구기관 및 기술개발자들에게 연구경비 사용 및 연구 성과 이전 자율권을 부여한다. 이미 출범한 정책의 세부적인 부분을 보완하고 시범 정책의 시행상황을 총화, 평가, 보완, 보급하여 범국가적인 혁신정책체계를 개선한다. 3. 시범구의 체제적·정책적 혁신을 적극 지원한다. 각 시범구에서는 “공통적인 정책”을 시범적으로 보급함과 아울러 현지의 혁신 수요와 실제 상황에 따라 현지 실정에 맞는 특색 정책을 시행한다. 가치 지향적 소득분배제도, 과학기술자 인센티브정책 등 실용성, 타당성과 현지 특색을 갖춘 정책과 제도를 우선적으로 시행한다. 시범 정책을 해당 지역 내에서 널리 보급시켜 지역적 혁신정책으로 고착시킨다.

2015년 14개 첨단기술산업개발구, 국가급으로 승격

/
2015년 2월 5일, 창즈(長治), 진저우(錦州), 롄윈강(連雲港) 등 14개 성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가 국무원의 비준을 받아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로 승격하였다. 현재 중국 내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의 수는 129개에 달한다. 국무원은 새로 승격한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도록 혁신 추진형 발전 전략을 심도있게 실시하며 또한 밀집 배치, 산업 집적화, 용지 집약화, 분명한 특색, 적당한 규모, 완벽한 체계 등 요구에 따라 과학 발전, 자주 혁신, 체계 메커니즘의 완벽화에 전력을 다하고 선도적 위치에 이를 것을 요구하였다. 2015년 처음으로 승격된 국가급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창즈(長治), 진저우(錦州), 롄윈강(連雲港), 옌청(鹽城), 샤오산 린장(蕭山臨江), 싼밍(三明), 룽옌(龍岩), 푸저우(撫州), 짜오좡(棗莊), 핑딩산(平頂山), 천저우(郴州), 위안청(源城), 베이하이(北海), 루저우(瀘州) 첨단기술산업개발구이다.

과기부, 4곳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 혁신형 특색단지 건설안 비준

/
2015년 4월 3일 과기부는 허난(河南)성 안양(安陽), 후난(湖南)성 샹탄(湘潭), 광시(廣西)자치구 류저우(柳州) 등에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 혁신형 특색단지 건설안과 장쑤(江蘇)성이싱(宜興) 환경보호과학기술공업원 국가혁신형 특색단지를 건설할 데 관한 신청을 비준하였다. 과기부는 상술한 4개 첨단구는 건설사업에서 새로운 시기 국가첨단구 건설의 작용·사명을 충분히 파악하고 <혁신형 특색단지 건설지침>의 관련 요구를 엄격하게 따라 건설할 것을 주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