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성

쓰촨성, 기초연구 지원체계 구축

/
"양이온-π" 동적 결합작용을 이용한 새 유형의 교차결합된 고성능 폴리머 재료의 제조에 관한 연구성과가 "Advanced Materials"에 게재되었는데 이는 세계 상위 1% ESI 고피인용지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이 과제의 수행기관은 바로 서남과기대이다. 쓰촨성에서는 기초연구를 혁신능력 향상의 핵심요소로 간주하여 독창적인 성과, 파괴적인 기술, 핵심기술과 같은 혁신적인 돌파를 추진하여 쓰촨성의 경제발전을 위해 강유력한 지원을 제공했다. (1) 뉴딜 "집중"으로 중점실험실 수준 향상 2018년 5월, 쓰촨성의 첫 번째 국가지정 중점실험실인 "친환경 에너지 소재 국가지정 중점실험실"이 설립되었다. 현재 산업발전 프런티어 및 중점 학과분야를 둘러싸고 쓰촨성은 14개 국가지정 중점실험실을 기반으로 성(省)정부 소속대학에서 고수준의 국가혁신기지를 건설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지역 중점실험실 수준 향상을 병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 쓰촨성은 중점실험실 건설과 뉴딜의 "집중적" 출범 시기를 맞이하였으며 기존의 중점실험실에 대한 분류별 관리운영을 추진했다. 쓰촨성 과기청에 의하면, 현재 쓰촨성 중점실험실은 116개에 달하는데 현대농업, 전자정보, 기계공정 등 30여 개 학과분야를 아우르며 기초연구와 응용기초연구를 추진하고 우수과기인재를 집결·양성하여 높은 수준의 학술교류를 추진하며 첨단연구개발장비의 중요한 기지가 되었다. 향후에 실험실 단계의 과기성과 효율을 한층 더 높이고 고품질의 과기성과를 지역경제발전을 촉진시키는 생산력으로 전환시킬 계획이다. (2) 수요 중심으로 환경 조성 2018년 12월에 쓰촨성정부는 국가자연과학기금 지역혁신발전연합기금에 참여하기로 합의하였으며 쓰촨성 우위산업의 기초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쌍방은 6억 위안을 공동 출자할 예정이다. 최근 몇 년간 철도운송, 지질재해, 중의약, 바이오의약 등과 같은 많은 기초연구분야에서 쓰촨성 수요중심의 기초연구 성과가 끊임없이 배출되었다. 최근 국가과학기술수상회의에서 쓰촨대학 양성융(杨胜勇) 연구팀의 "약리학적 모델에 기초한 오리지널 소분자 타깃 약물발견"과 왕칭위안(王清远) 연구팀의 "초장수명 피로균열 발생메커니즘 및 수명예측"은 모두 국가자연과학상 2등상을 수상했다. 쓰촨성은 중약재가 풍부한 지역으로 중국 서남지역 특색의 약재자원과 뛰어난 산업우위를 가지고 있어 기초연구와 응용기초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기초연구를 강화하여 중약재 자원 보호, 지속가능한 발전, 중의약 품질표준과 작용원리 및 유효응용 등 핵심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중약재 산업발전과 직결되어 있으며 또한 관련 학과건설의 핵심이다. 향후 서남지역 특색의 중약재 자원의 생식질 보존과 혁신, 중약의 다차원 평가와 중약자원의 전환메커니즘 및 제어 등 3개 분야의 핵심문제를 둘러싸고 이론/실험 기초연구를 추진하여 중약재 자원연구의 원천적인 구상능력과 독창적인 기술 개발능력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 예정이다. (3) 지원체계를 보완하고 기초연구를 위해 강유력한 보장 제공 쓰촨성 기초연구 경비지출은 2011년의 20억 7천만 위안에서 2017년의 36억 9천만 위안으로 증가했다. 2017년 쓰촨성의 국가자연과학기금 연구과제, 인재 관련 연구과제는 1,453건이고 지원경비는 6억 3763.5만 위안으로 각각 전년대비 8.1%와 14.7% 증가했다. 2019년 초부터 쓰촨성은 기존의 응용기초연구(수요주도형), 우수청년과기인재, 청년과기혁신 연구팀과 중점실험실 등 기초연구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응용기초연구(자유탐구형)에 착수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 경제발전의 전략적, 기초적, 미래지향적인 주요 과학문제에 집중하며 기초연구 및 응용기초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쓰촨성은 38만 명의 과학기술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기초연구와 응용기초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수요가 많다. 기초연구(자유탐구형) 프로젝트는 기초연구법칙에 따라 분야나 방향을 설정하지 않고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여 연구인력의 창의력을 불러일으킬 것을 지향하며 40세 미만의 연구자 대상으로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2017년 쓰촨 민군융합 생산액 3,000억 위안 초과 예상

/
2017년 11월 26일, "2017쓰촨금융포럼—금융조력 민군융합 발전포럼"에서 쓰촨성 국방과학기술산업사무실 장융(张勇) 부주임은 2017년 민군융합 산업 주요 영업수입이 3,000억 위안을 넘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2016년 쓰촨성 민군융합 생산액은 2,870억 위안으로, 중국에서 2위를 차지했다. 장융에 의하면, 2017년 10월 말까지 쓰촨성에서 과학연구, 생산, 유지보수 및 서비스에 종사하는 기관은 550개 이상인데 그중 항공, 우주, 원자력기술, 전자정보 4개 유형의 첨단기술산업 경제규모는 73%를 차지했고 공업 부가가치는 79%를 차지했다.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허우윈춘(侯云春) 부주임에 의하면, 최신 국방과기대학 조사에서 중국의 민군융합도는 약 30% 정도이다. 비록 중국 민영 첨단기술기업이 8만 개를 넘고 억 위안급 군민 첨단기술기업은 1,500개 이상이지만, 군민융합증서를 받은 기업은 1% 미만이다. 쓰촨성 인리(尹力) 성장에 의하면, 최근 몇 년간 금융혁신 서비스와 군민 심층융합 발전을 중요시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쓰촨성은 중국 첫 번째의 민군융합과학기술지행, 중국 첫 번째의 민군융합보험지사, 중국 첫 번째의 정부가 출자한 100억 규모의 민군융합산업 기금을 설립하였고 톈푸(쓰촨)주주권거래센터 민군융합특색플랫폼을 건립하여 매출채권융자서비스의 새로운 모델을 혁신했다.

쓰촨성, 혁신주도 발전 주도와 혁신 지역으로 구축

/
최근, 쓰촨성(四川省)정부는 「쓰촨성 '13차 5개년' 과학기술 혁신계획」(이하 「계획」으로 약칭)을 발행하였고 '13차 5개년'기간 쓰촨성 과학기술 혁신발전의 전반적 목표를 확정하였고 향후 5년 간 과학기술 혁신의 중대 임무, 중점 영역, 중대 전문프로젝트에 대하여 배치를 진행하였다. 「계획」은 2020년까지 쓰촨성 과학기술 실력과 혁신능력의 대폭 향상을 실현하고 개혁 실험으로 취득한 중요한 단계적 성과들을 전반적으로 혁신하며 과학기술 체제개혁에서 중요한 발전을 취득하도록 한다. 대중창업, 만중혁신을 추진하고 전체 쓰촨성이 혁신으로 발전을 주도하는 발전단계에 진입하도록 하며 혁신형 경제구조의 기본적 형성을 추진한다. 그리고 국가의 혁신으로 발전을 주도하는 선행성(省)과 혁신형 성(省)인 스촨성으로 거듭나도록 한다. 상기 조건들을 기초로 제정한 「계획」은 구체적 양자화 지표(Quantization Index)를 명확히 하였다. 즉, '13차 5개년' 말기 전사회적 연구개발 경비가 전체 지역 총 생산액의 2.0%에 달하도록 하고 규모이상 공업기업의 연구개발 투자가 주요 영엽수입의 0.8%이상까지 달하도록 한다. 만 명당 발명 특허 보유량이 7.5건, 만 명당 취업인원에서 R&D(연구와 개발)인원이 32명·연간/만 명에 달하도록 하며 기술시장 무역액이 400억 위안에 달하도록 한다. 그리고 기본 과학소질을 구비한 국민 비중이 8%, 첨단기술 기업 5,000개, 첨단기술 산업의 총 생산액 규모가 2조 위안을 넘을 수 있도록 한다. 공업 총생산액이 규모이상 공업 총 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이상, 과학기술 발전이 경제 증가에 대한 기여도가 60%이상이어야 한다. 상기 목표들을 둘러싸고 「계획」은 10대 중대임무, 6대 중점 영역, 10대 중대 전문프로젝트를 배치하였다. 10대 중대 임무는 (1) 과학기술 체제 개혁 심화, (2) 과학기술 혁신 기초 강화, (3) 현대 산업기술의 혁신 경쟁력 강화, (4) 기업 기술 혁신체계의 완비, (5)…과학기술 성과 전환과 이전 추진, (6) 지역혁신의 협동적 발전추진, (7) 대중창업, 만중혁신 추진, (8) 과학기술 혁신의 공개협력 확대, (9) 과학기술 혁신 인재의 육성 강화, (10) 빈곤지역 과학기술 정밀 가난 구제 진행 등이다. 6대 중점 영역은 (1) 첨단기술, (2) 전통적 우위산업의 개조와 향상, (3) 현대 농업 과학기술, (4) 사회 발전 과학기술, (5)…생태 환경보호 과학기술, (6) 과학기술 서비스업 등이다. 10대 중대 전문프로젝트는 (1) 정보안전과 집성회로, (2)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 (3) 우주항공 및 가스터빈, (4) 신에너지 자동차 및 스마트 네트워크 연결 자동차, (5) 고급 디지털 기기 및 로봇, (6) 신형 기능성재료, (7) 바이오기술과 의약, (8) 환경관리와 생태보호, (9) 원자력발전과 원자력기술 응용, (10) 중대과학 기기 및 설비 등이다.

서부 대개발 '13.5'계획

/
중국 서부지역에는 충칭(重慶), 쓰촨(四川), 구이저우(貴州), 윈난(雲南), 시짱(西藏), 산시(陝西), 간쑤(甘肅), 칭하이(靑海), 닝샤(寧夏), 신쟝(新疆), 네이멍구(內蒙古), 광시(廣西) 등 12개 성·시·자치구가 포함된다. 면적은 687만 ㎢로서 중국 전체 면적의 72%이다. 인구는 2015년 기준 중국 전체 인구의 27% 점유하고 상주인구 도시화율은 48.7%이며 총생산액은 14조 5000억 위안으로서 국내총생산(GDP)의 약 20.1% 차지한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혁신능력 평가지표(16)

/
동 보고서는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소조와 중국과학원대학교 중국혁신창업관리연구센터에서 공동으로 편집한 「2015년도 중국 지역 혁신능력 평가보고서」로서 동 내용은 그중의 「중국 혁신능력 평가지표」이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청두를 국가 혁신형 도시로 건설

/
2016년 3월, ˹청두시(成都市) 혁신형 도시건설 2025계획˼이 공표되었고 “청두를 국제영향력을 갖춘 지역혁신 창업센터로 건설”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어 6월에 국무원에서 승인한 ˹쓰촨성(四川省)의 전반적 혁신개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실험계획안˼에서 청두는 8개 영역 26개 개혁임무를 제안하여 국가 혁신형 도시건설에 박차를 가하였다. 청두의 신미래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혁신을 근본으로 한다. 1. 일류의 도시, 일류의 혁신능력 ‘혁신자’, ‘혁신집결지’ 등은 혁신형 도시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다. ‘신미래’를 계획하고 청두시에서는 혁신 주체의 ‘파워 건설’과 ‘활성화’를 중요시하고 혁신공간과 산업고리의 통합적 최적화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파워 건설’이란 청두시에 세계 일류 대학교를 건설하고 또한 세계 일류 과학연구기구를 건설하며 세계 일류 기업들을 양육하는 것을 가리킨다. ‘활성화’란 공간적 배치의 최적화를 통해 대학교, 과학연구원(소)에 기반하여 혁신 ‘원천구역’을 건설하고 청두 가오신취(高新區), 톈푸신취(天府新區), 징카이취(經開區) 3대 산업파트에 기반하여 혁신 ‘선도구역’을 건설하며 각 급 산업단지에 기반하여 혁신의 ‘확장구역’을 건설한다. 일류 대학교는 일류 도시의 중요한 기반이다. 2016년 청두시는 선후로 쓰촨대학교, 시난(西南)교통대학교, 시난재경대학교 및 전자과학기술대학교 등 청두시에 위치한 대학들과 MOU를 체결하고 공동으로 세계 일류대학을 건설하기로 하였다. 칭화(淸華)대학교도 2015년에 청두시와 협력하여 톈푸신취에 에너지네트워크연구원을 설립하기로 확정하였다. 본 연구원은 5대 발전이념에 의한 것으로서 저탄소·친환경 발전을 추진하는 시와 학교 협력의 중요한 매개체이다. 향후 칭화대학교 암흑물질(Dark Matter)과 암흑에너지(Dark energy) 실험실의 관련 업무와 연구도 청두시에서 진행될 전망이다. 2. 일류 도시, 일류 혁신 기반 철도교통, 우주항공, 의약바이오, 정보보호, 원자력, 신형 모니터 기술, 중의약 현대화 등 영역은 청두 혁신의 우세이면서 또한 청두 미래 발전의 핵심기반이다. 혁신발전 방향 관련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청두시는 오리지널 혁신을 추진하고 핵심적 기술들을 보유하기에 힘쓰고 있다. 또한 더 많은 신형 산업기술연구원과 산업기술 혁신연맹을 설립하고 선두기업의 주도적 위치와 선두작용을 다하며 통합혁신을 펼치는 등으로 ‘1’로부터 ‘N’까지의 발전을 실현하도록 한다. “혁신을 영혼으로, 과학기술을 골격으로 도시를 구축’하는 것은 청두 과학성 건설의 근본적 이념이다. 톈푸신취 핵심구역에 위치한 청두 과학성의 미래 목표는 혁신 요소의 집결구, 혁신 발전의 선도구역, 서부 혁신의 제1성으로 되어 서부지역에서 가장 활력있는 신흥 성장정점으로 성장하고 국가 과학센터와 국가 기술혁신센터를 설립하는 것이다. 체제·메커니즘 개혁에서 청두시는 선후로 7대 유형 48가지 정책을 발표하였다. 3. 일류 도시, 일류 혁신 보장 최근에 청두 전반적 혁신·개혁 발표회에서 청두시는 중앙과 성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전반적 혁신·개혁을 ‘첫 번째 공정’으로 결정하고 ‘1개 목표, 2개 통로, 3대 수단, 4대 전략, 5대 보장’을 확정하였다. 그 중, ‘4대 전략’과 ‘5대 보장’의 목적은 정부와 시장의 작용을 혁신생태 환경에서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여 “혁신 보장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4대 전략’이란 지식재산권 전략, 인재 발전 전략, 금융기반 전략, 공개협력 전략 등을 가리키고 ‘5대 보장’이란 조직적 보장, 정책 보장, 법률적 보장, 서비스 보장, 여론 보장 등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