샨시성

"샨시 1호" 위성 별자리 계획 발표

/
2018년 4월 24일, 시베이(西北)공업대학에서 진행된 "중국 항공우주의 날" 시안(西安) 분회장 테마활동-"일대일로(一帶一路)" 마이크로 위성 포럼에서 "샨시 1호(陝西一號)" 위성 별자리 계획과 "중국마이크로위성대회"의 본격적 가동 계획이 발표되었다. "샨시 1호" 위성 별자리 계획은 3단계로 나누어 완성될 예정이다. 1단계 계획은 72개 저궤도 세계 표준 큐브위성으로 구성되며 점차적으로 256개 위성 별자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별자리 구축이 완성되면 샨시성 전체 지역 및 "일대일로" 전체 지역에 고빈도, 반복적 원격탐사를 구현하고 국토자원 일제조사, 도시계획, 환경모니터링, 재해 조기경보, 농임업 수환경 요구에 근거하여 즉각적, 상세적, 직관적 이미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로써 샨시성은 자체의 위성 별자리를 보유할 전망이다. 큐브위성은 세계 범용 표준을 적용한 저원가 마이크로 위성이다. 1U 큐브위성의 체적은 10cm×10cm×10cm이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근거하여 다양한 부하를 설치하여 확장할 수 있다. 큐브위성은 표준화 수준이 높고 원가가 낮으며 체적이 작은 등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에 마이크로 위성 개발의주요한 방향이다. 2016년 이래 시베이공업대학은 선후로 세계 첫 12U 큐브위성 "아오샹즈싱(翱翔之星)", "싱윈(行雲)실험 1호", 및 유럽연맹 QB50 계획 "아오샹 1호" 등 3개의 큐브위성을 개발하여 발사에 성공하였다. "샨시 1호" 별자리 계획은 시베이공업대학 및 시안아오샹위성기술유한회사에서 개발을 담당한다. 해당 계획의 선도적 위성-"시안 1호" A위성 B위성 개발 작업은 순리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2019년 6월에 발사하여 주로 샨시성 대기 스모그, 수자원 오염 등 상황을 전면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또한 시안시 스모그 퇴치에 데이터 지원을 제공함과 아울러 "샨시 1호" 별자리 계획의 전면적인 이행에 튼튼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베이공업대학은 중국 최초로 항공 인재육성 및 과학 연구를 수행한 대학이다. 최근 시베이공업대학은 우주 기술 분야에서 일련의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성과 산업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지방 경제사회 발전에 능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제1차 "중국마이크로위성대회"는 2018년 11월 18일~20일 시안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시인시를 대회의 영구적인 회의장소로 확정하였다.

샨시성 하이테크산업 연구•개발 투입액 연평균 성장률 24%

/
2017년 4월 25일, 샨시성(陝西省)에서 「샨시성 하이테크산업 연구·개발 투입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2010~2015년, 하이테크산업 연구·개발 경비 투입액은 26.19억 위안에서 76.89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24%이다. 샨시성 하이테크산업 업종분포에 따르면, 연구·개발 경비 투입이 제일 많은 영역은 우주항공과 설비제조업이고 투입액은 42.23억 위안에 달하였는데 이는 샨시성 전체 하이테크산업 연구·개발 경비의 54.9%를 치지한다. 혁신성과물을 보면, 2010년 샨시성 하이테크산업 특허출원 건수가 732건이며 2013년에는 2,000건을 돌파했고 2015년에는 2056건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22.9%이다. 2010년 신상품 판매액은 158.61억 위안이고 2015년에는 355.62억 위안이며 연평균 성장률이 17.5%이다.

서부 대개발 '13.5'계획

/
중국 서부지역에는 충칭(重慶), 쓰촨(四川), 구이저우(貴州), 윈난(雲南), 시짱(西藏), 산시(陝西), 간쑤(甘肅), 칭하이(靑海), 닝샤(寧夏), 신쟝(新疆), 네이멍구(內蒙古), 광시(廣西) 등 12개 성·시·자치구가 포함된다. 면적은 687만 ㎢로서 중국 전체 면적의 72%이다. 인구는 2015년 기준 중국 전체 인구의 27% 점유하고 상주인구 도시화율은 48.7%이며 총생산액은 14조 5000억 위안으로서 국내총생산(GDP)의 약 20.1% 차지한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혁신능력 평가지표(17)

/
동 보고서는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소조와 중국과학원대학교 중국혁신창업관리연구센터에서 공동으로 편집한 「2015년도 중국 지역 혁신능력 평가보고서」로서 동 내용은 그중의 「중국 혁신능력 평가지표」이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시안하이테크구역 국가자주혁신시범구역으로 선정

/
9월 8일, 시안 하이테크기술산업개발구는 국무원 허가를 받고 시안하이테크구역에서 국가자주혁신시범구역을 건설한다고 정식으로 발표하였다. 시안하이테크구역은 백여곳의 국가급하이테크구역에서 우수하였으며 베이징중관촌, 우한둥후, 상하이장장 등을 이어 국무원이 허가한 9번째 국가자주혁신시범구역이다. 사안하이테크구역이 설립된 후 20여 년간 혁신발전을 통하여 과학기술자원이 집중된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여 과학기술성과를 전환시키고 특색 있는 하이테크기술산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요경제지표의 연평균 증가속도가 30%를 넘었다. 시진핑 주석이 “일대일로”의 전략을 제시한 후 시안하이테크구역은 세계적 산업조정으로 인한 중요한 기회를 잡고 새로운 정보기술과 첨단장비제조를 주요로 하는 생물의약, 에너지 환경보호, 신소재와 과학기술 서비스업 등 다원적인 발전구조를 형성해갔으며 내륙의 하이테크구역이 자주혁신으로 발전하는 성공의 길을 탐색하였다. 2014년 시안하이테크구역이 완성한 기업 총 수익은 최초로 만억위안을 넘어 11,070억위안에 달했고 중국 전역 하이테크구역에서 3위를 차지했다. 수출총액도 최초로 천억 위안이 넘어 1,180억 위안에 달했는데 산시성 총 수출액의 80%에 달했다. 또한 국가와 다른 지방에 대한 재정공헌도 600억위안을 넘었다. 국가자주혁신시범구역을 설립하는 것은 시안하이테크구역의 혁신발전을 최고 위치에 두는 것이다. 즉 “일대일로”의 혁신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국가자주혁신시범구역은 시안하이테크구역내에서 과학기술성과전환, 과학기술금융, 군민융합, 과학기술자원 통합, 지적소유권의 이용과 보호, 인재모임, 토지의 집결과 이용, 도시산업융합 등에서 선행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진다. 시안하이테크구역은 국가자주혁신시범구역 건설과정에서 국가자주혁신시범구역 부처 간 협력팀의 통일적인 지도를 받고 국무원의 해당부문, 산시성정부 등은 자신의 직책과 결합시켜 중대한 프로그램의 배치나 정책에서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시범하며 체제혁신 등 면에서 도움을 주는 협력추진체제를 설립하는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 시안하이테크구역은 충분히 시안혁신자원의 우세를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혁신정책의 시범을 보여주고 우수한 과학기술성과를 연구개발하고 전환하여 세계 영향력을 갖춘 혁신기업을 육성하며 시안국가자주혁신시범구를 혁신 리더구역, 창업 생태구역, 군민융합 시범구역, 개혁개방 모범구역으로 건설할 것이다.

중국 서부 과학기술 혁신항구 프로젝트 정식 가동

/
2015년 8월 19일, 교육부와 산시성(陕西省)은 국가급 시샌(西咸)신구 펑시(沣西) 신도시에서 중국 서부 과학기술 혁신항구 건설 대회를 개최하였다. 중국 서부 과학기술 혁신항구 프로젝트는 산시성과 교육부에서 공동으로 추진하는 중점 프로젝트이다. 전체 건설부지는 2.7평방 킬로미터이다. 이는 산시 시샌신구와 시안(西安) 교통대학에서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가 연구과학, 첨단기술 성과 전환, 첨단인재 양성, 첨단기업 부화, 핵심기술 연구 등 플랫폼을 일체화한 작은 학술도시이다. "학구, 원구, 지역사회" 3위 일체의 혁신체, 학교와 도시의 결합체, 과학기술과 산업의 융합체를 실현할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모인 국내, 해외 인재들을 위하여 세계 첨단 수준의 교육, 과학연구, 창업, 생활을 일체화한 글로벌 플랫폼을 제공하고 새로운 도시의 모델로 될 것이다. 2020년까지 과학연구, 교육, 부화 및 종합 서비스 등 4가지 기능파트를 구축할 예정인데 이는 향후 수천 억위안의 산업 가치를 가져올 것이다. 전체 산시성은 중국 서부 과학기술 혁신항구 프로젝트를 전국 대표적 프로젝트로 구축할 것이다. 그리고 "3개 산시"와 "혁신형 성시"를 목표로 하고 "산업화로 추진, 집중적 분포"를 도시의 전체적 발전목표로 삼을 것이다. 또한 에너지와 동력, 정보기술, 환경보호 등 영역에서의 국가적 수요에 맞추어 국가 과학연구, 첨단기술 성과전환, 첨단인재 양성, 첨단기업 부화, 핵심기술 연구 등 오픈된 플랫폼을 구축하여 산시성의 산업우세와 핵심기술, 혁신기술의 연구개발과 이전, 첨단인재와 리더형 인재들을 양성하는 기지와 글로벌 협력 창구 기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