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둥성

산둥성 평가 관련 실시의견 발표

/
산둥성은 프로젝트 평가, 인재평가, 기관평가 개혁 관련 실시의견을 발표했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지난, "미지의 영역" 탐색 기반 많은 양자과학기술연구실 구축 전망

/
2019년 1월 31일, 지난시(濟南市)는 "지난양자정보과학센터 구축 발전 계획"(이하 "계획")을 발표하였다. 계획에 의하면 지난시는 향후 5년 내에 지난양자기술연구원을 기반으로 원사, 국가 걸출 청년이 이끄는 여러 고차원 연구 계층을 집결하여 8~10개 세계 최고 양자정보 및 양자과학 기술 프런티어 연구실을 중점적으로 구축하고 20개 정고급 직함 연구원이 이끄는 연구팀을 구축하며 100명 이상 규모의 고수준 양자과학연구팀을 형성한다. 계획에 따라 지난시는 양자통신, 양자컴퓨팅, 양자정밀측정 및 양자기술표준 등 분야를 둘러싸고 기초연구 및 응용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양자정보과학센터를 구축함으로써 지난은 중요한 국제 영향력을 보유한 고수준 연구센터 및 양자정보과학국가실험실(비축) 지난기지로 부각할 전망이다. 중국 양자과학기술 영역에서 주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지난시는 해당 계획을 통하여 필연코 양자기술의 많은 "미지의 영역"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을 수행할 전망이다. 계획은 양자통신 연구 및 테스트 플랫폼, 양자기술 핵심 소자 연구 플랫폼, 양자 정밀측정 연구 플랫폼, 양자 컴퓨팅 연구 플랫폼, 양자기술 표준 연구 플랫폼, 군민융합발전 연구 플랫폼 등 6대 연구 플랫폼을 포함한다. 계획의 순리로운 이행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시에서는 각종 자원을 집결하여 계획에 투입하고 양자과학기술의 기초연구로부터 산업화 사슬로의 발전 더 나아가 1,000억 산업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양자과학기술은 향후 경쟁에서의 최고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분야이다. 2010년 후 산둥(山東)성은 대량의 자원을 투입하여 양자기술연구를 지원하였으며 양자기술의 실용화 및 공학화를 추진하였다. 지난은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기능이 가장 완벽한 실용화 양자통신망-"지난 양자통신 테스트망"을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 첫 상업용 당정기관(黨政機關) 양자통신전문망을 구축하였다.

산둥성, 지난시를 핵심으로 "중국 수소밸리" 구축

/
수소에너지는 미래 인류의 에너지 위기를 해결하는 궁극적인 방안으로서 세계적인 범위에서 인식의 일치를 가져왔다. 수소에너지산업의 전체 산업사슬 기반을 보유하고 있는 산둥성은 시각을 잠재력이 방대한 산업에 두었다. 현재 「산둥성 수소에너지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이 곧 출시될 것이다. 동 계획은 산둥성 수소에너지 발전을 위해 톱 레벨 디자인(Top-level design)과 발전 로드맵을 확정하고, 수소에너지산업의 신구 동력에너지 전환의 신규 발전구도를 신속히 구축할 전망이다. 산둥성은 지난시를 핵심으로 수소에너지경제권을 구축하고, 수소에너지과기원, 수소에너지산업원, 수소에너지컨벤션비즈니스센터를 통합한 "중국 수소밸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산둥성 발전개혁위원회에 의하면, 산둥성의 경제가 발달하고, 시장의 신에너지에 대한 수요량이 많아 신에너지자동차, 특히 수소연료자동차 세분분야에서 엄청 큰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다고 인정했다. 지난시는 행정중심 도시로서 지역우위가 뚜렷하고, 또한 풍부한 인재와 금융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 수소밸리" 프로젝트의 발전을 위한 단단한 기반을 마련했다. 수소자원에서 보면, 산둥성은 화학공업이 발달한 성으로서 풍부한 수소자원을 확보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매년 석탄화학공업에서 배출하는 가스 및 기타 공업 배기가스에서 회수하는 수소가 96.2만 톤으로, 11만 5,000대 버스의 1년간 주행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기술분야에서 보면, 옌쾅(兖矿)그룹을 대표로 하는 메이저기업은 일류의 석탄 이용 수소제조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 규모화 수소제조가 가능하고, 수소에너지 제작․정화․저장․운송 등 수소에너지 공급자 산업체계를 구축하여 수소에너지 집중식/분산식 에너지공급시스템의 시범응용을 추진했다. 산둥중공업(山东重工), 산둥둥웨(山东东岳) 등을 대표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및 관련 부품 연구개발기업은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시범응용을 추진했다.

산둥성, 기초연구에서 산업화 사슬 전반에 융통

/
산둥대학 왕원룽(王文龙) 교수 연구팀은 적니, 맥석, 도시 오니 등 고체공업, 생활폐기물을 황화알루미늄계 고활성재료, 건축 3D 프린팅재료, 그린 펄스재료의 고성능 시제품으로 전환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산둥성은 2014년부터 기초연구 지원을 시작하였는데 2014년의 5천만 위안에서 매년 증가하여 2018년에는 2.5억 위안에 달하였다. (1) 고품질 "원천공급"으로 "추진"효율 향상 남세균(시아노 박테리아)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미생물에 속한다. 식물성 광합작용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각종 탄수화합물로 전환시킨다. 연구를 통해 남세균이 고염도 환경에서 세포 내 자당을 합성·축적하여 환경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생리적 특징을 이용해 탄수화합물분자의 합성과 분비를 위한 남세균 세포공장을 발전시켰으며 이산화탄소와 태양에너지를 자당제품으로 직접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력 있는 신형의 당원료 공급로드맵이라 할 수 있다. 중국과학원 칭다오바이오에너지·과정연구소 뤼쇄펑(吕雪峰)/추이치우(崔球) 연구팀은 산둥성에서 합성바이오학 학과우위를 형성하였고 신흥산업 육성을 위해 원천혁신지원을 제공했다. 중대 기초프로젝트의 실시는 산둥성이 중국에서 솔선하여 합성바이오학 발전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지방 지원전문프로젝트로 되었다. 산둥성은 중국 최초의 신구성장동력전환종합시범구로 지정되었다. 2018년 산둥성 중대 기초연구프로젝트 68건에서 55건이 신구성장동력전환공정 "10대 산업" 분야에 포함되었는데 과제수행을 통해 출원한 발명특허만 해도 200건 이상이다. (2) "공동 연구팀"을 구성 중대 기초연구프로젝트의 수행자인 산둥농업대학 장헌성(张宪省) 교수는 "식물성장은 줄기세포에 의존하고 줄기세포는 또 호르몬의 제어를 받는다. 이 과제연구의 중요성은 호르몬 조절 줄기세포의 암호를 해석하며, 호르몬 조절을 통해 줄기세포의 생성을 실현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중대 기초연구프로젝트에 의존해 연구팀은 산둥농업대학, 산둥대학, 산둥사범대학, 루둥(鲁东)대학 및 여러 농업기업 연구인력으로 "공동 연구팀"을 구성하여 보리, 옥수수, 삼림나무 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연구 범위는 기초연구에서 산업개발응용까지 포함된다. "연구팀 모델"의 우위를 발휘하기 위해 산둥성은 과제의 단기적 실시와 연구팀의 장기적인 발전을 결합하였고 모든 과제를 팀모델 형식을 채택하여 과제 수행자와 연구팀 책임자의 "이중 책임자 체제"를 도입했다. 공동 연구팀은 산둥성 21개 대학, 연구소 및 2개 제약기업의 관계자들로 구성되었다. "공동 연구팀"의 핵심인 연구 인력에 대한 분석정리를 통해 "신규 연구자들이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주류가 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산둥성의 혁신체제, 메커니즘이 신규 연구자들이 연구팀에서 가능한 빠르게 두각을 드러내도록 노력을 기울인 것과 연관이 있다.

옌타이, 중국 최초의 원자력 산업도시 구축

/
최근, 옌타이시(煙臺市)는 총 100억 위안(한화 약 1.7조)에 달하는 원자력 발전(신에너지) 산업자금을 설립하여 국가급 원자력 발전 산업 기술 혁신 플랫폼 구축을 가동하였다. 이를 통하여 옌타이시는 원전 재료 개발, 원전 장비 제조, 원자력 발전소 건설 및 운영 유지보수 등이 통합된 원자력 발전 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가속화하여 옌타이를 중국에서 선진적인 3세대 원전 기술 및 원전 혁신 인력 선점지역, 원자력 발전 설비 및 원자력 종합 이용 산업 시범지역 그리고 중국 원자력 발전 산업이 세계의 중요한 교두보(Bridgehead)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옌타이에 위치한 중국 원자력 산업 신도시에서는 이미 "1개 연구개발센터 3개 산업단지" 형식의 산업 배치를 완성하였다. "1개 연구개발센터"는 국가급원자력발전연구개발센터를 의미하며 혁신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지원 실체로서 주로 원자력 발전 기술개발 및 성과 산업화 연구를 수행하고 기술성과 산업화 측면에서 인큐베이터(Incubator) 역할을 발휘하는 외에 혁신 플랫폼의 조화적 계획 확정, 일상적 운영 등 책임을 담당하고 있다. "3개 산업단지"는 라이산(萊山), 하이양(海陽), 자오위안(招遠) 3개 지역 산업단지를 의미한다. 라이산원전장비제조산업단지는 주로 인재를 끌어들이는 임무를 담당하며 하이양원전산업단지는 하이양 원자력 발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주로 3세대 원자력 발전 AP1000 기술 관련 과학연구 성과 사업화를 담당하고 원자력 발전과 관련된 대형 설비 제조, 공정 설계 및 관리 등 산업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며 계획 건설 중인 자오위안신에너지장비과학기술단지는 주로 화룽 1호(華龍一號) 기술 관련 과학연구 성과 사업화를 담당한다. 최근 10년 동안 옌타이시는 AP1000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연구개발, 제조, 보급 응용이 통합된 원자력 발전 산업 체계를 구축하였다. 현재 원자력 발전 산업 종사자가 2만 명에 달하며 그 중 연구자가 900명이 넘는다.

여러 개의 세계 제1: 산둥 "투명해양" 공정의 단계성 성과

/
2017년 12월 25일, 산둥성과학기술청에서 대량의 "투명해양" 과학기술혁신공정 단계성 성과를 발표했다. 그 중 난하이 심해분지, 마리아나 해구, 서태평양 심해 탐측 영역은, 중국 과학자들이 이미 여러 개의 세계 1위를 획득하였다. 중국의 서태평양 심해 잠수 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과학자들은 국내외 명확한 문헌 기록의 실시간으로 얻은 심해 데이터 가장 긴 작업 시간을 창조했으며, 심해 데이터 정보의 개방 공유를 실현했다. "투명해양" 과학기술혁신공정은 산둥성과학기술청에서 2014년에 전면적으로 가동했고, 프로젝트는 칭다오해양과학기술 국가실험실을 담당했다. "투명해양" 공정은 많은 과학연구, 정규화 종합 입체관측 전개를 통해, 목표해역의 해양상태 및 변화에 대한 "잘 보이고 분명하게 찾고 정확하게 보고”하는 목적으로 해양 관측예보, 개발이용 등에 지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