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멍구자치구

어얼도스시 하이테크산업단지, 국가급산업개발구로 승격

/
내몽고자치구 어얼도스(鄂爾多斯)시 하이테크산업단지는 2017년 2월 13일 중국 국무원의 결정에 의해 국가급 하이테크산업개발구(국가고신구)로 승격되었다. 정식 명칭은 어얼도스하이테크산업개발구(이하 "어얼도스고신구")이다. 내몽고자치구에서는 후허하오터(呼和浩特) 진산(金山)하이테크산업개발구와 바오터우(包頭) 희토하이테크산업개발구에 이은 세 번째 국가고신구이다. 어얼도스하이테크산업단지는 어얼도스시 중부에 자리했으며 계획 면적은 120k㎡이다. 2011년 5월에 착공되어 2011년 10월 자치구급 하이테크산업개발구로 지정되었다. 2012년 초부터 "국가고신구 승격(以升促建)공정" 실시, 중국 국무원에 국가고신구 승격 신청을 했다. "공정" 실시 이후 어얼도스시 당위원회와 정부의 주도로 "고(高)", "신(新)", "특(特)"에 포지셔닝을 둔 혁신과 발전을 추진했으며 하이테크기업들을 유치하여 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했다. 이로써 하이테크, 혁신기업 및 산학연(産學硏)플랫폼에 기반을 둔 지역혁신발전체계를 초보적으로 구축했고 뚜렷한 산업특색, 첨단 요소, 활성화된 혁신·창업, 효율적인 관리서비스, 구전한 혁신체계를 확보한 "과학기술 뉴타운"의 형태를 점차 갖춰가고 있다. 어얼도스고신구에는 현재 국가급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터 1개, 국가급 R&D기관 4개, 자치구급 R&D기관 18개, 원사전문가 사업소(工作站) 4개, 고급 인재 400여 명이 입주해 있다. 또한 내몽고자치구 인재개혁시범단지, 내몽고자치구 산업이전수용 시범단지, 내몽고자치구 고급 인재 혁신창업시범단지 및 국가국제과학기술협력기지(국가청정에너지국제혁신단지)로 선정되었다. 어얼도스고신구는 중국 국가혁신체계의 일환으로 "혁신, 조화, 녹색, 개방, 공유"의 새로운 발전 이념에 따라 혁신 주도형 발전전략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어얼도스시 과학기술 혁신의 주진지(主陣地), "자원형 도시" 발전을 이끄는 시범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서부 대개발 '13.5'계획

/
중국 서부지역에는 충칭(重慶), 쓰촨(四川), 구이저우(貴州), 윈난(雲南), 시짱(西藏), 산시(陝西), 간쑤(甘肅), 칭하이(靑海), 닝샤(寧夏), 신쟝(新疆), 네이멍구(內蒙古), 광시(廣西) 등 12개 성·시·자치구가 포함된다. 면적은 687만 ㎢로서 중국 전체 면적의 72%이다. 인구는 2015년 기준 중국 전체 인구의 27% 점유하고 상주인구 도시화율은 48.7%이며 총생산액은 14조 5000억 위안으로서 국내총생산(GDP)의 약 20.1% 차지한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바오터우, 희토류 산업발전을 가속화시키는 정책의견 출시

/
2016년 5월 30일, 바오터우(包頭)시정부는 「희토류 산업발전을 더한층 가속화시키는 데 관한 여러 정책의견」을 출시하였는데 희토류산업 전환업그레이드의 가속화, 희토류 산업사슬의 확장, 산업구조의 최적화, 바오터우를 중국과 세계의 중요한 희토류 원재료/신소재 및 응용제품의 생산기지로 발전시키는 등 방향을 확정하였다. 동 의견에는 주로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포함된다. (1) 희토류 원재료 공급을 보장해야 한다. 베이팡(北方)희토류그룹은 우선 바오터우시의 희포류 심층가공 및 응용기업의 원재료 수요를 만족시켜야 하는데 프라세오디뮴 네오디뮴금속은 연간 4,000톤을 보증해야 한다. (2) 희토류 산업 관련 하이테크단지, 관련 지역 정부는 희토류 원재료 구매혜택정책을 실시한다. 베이팡희토류그룹의 프라세오디뮴 네오디뮴을 구매하는 기업에게는 5%의 혜택, 란탄, 세륨 등 제품을 구매하는 기업에게는 10%의 혜택, 다른 제품을 구매하는 기업에게는 5%의 가격보조를 제공한다. (3) 바오터우시에 등록하고 생산하고 판매하며 법에 따라 납세하는 국가산업정책과 환경요구에 부합되는 첨단 희토류 영자기재료, 수소저장재료, 광택재료 생산기업에게는 실제판매액에 따라 시재정부에서는 2% 정책장려를 진행한다. (4) 란탄, 세륨 사용량이 1,500톤, 3,000톤과 5,000톤을 넘는 현지 희토류 기업에게는 시재정부에서 1회적으로 각각 100만위안, 200만위안과 300만 위안 정책장려를 진행한다. 또한 정부가 출자하고 금융기관을 유치하여 66억위안 희토류산업발전기금을 설립하여 희토류 영자기, 수소저장, 광택 관련, 희토류 합금, 촉매조제 및 전기계 등 응용산업의 발전 및 확장에 사용한다. (5) 희토류 기업은 실제 전기 사용량의 0.03위안/kWh 보조금을 제공한다. 희토류 신소재와 응용기업을 "서부지역 고무격려 산업목록"에 편성하여 서부대개발 정책소득세 15% 세율을 향유하게 한다. (6) 시장전망이 우수한 희토류 중간테스트 프로젝트에 대해 시재정부는 20% 미만의 자금보조를 제공하고 기업 전환-업그레이드-기술개조 프로젝트에 대해 단일 프로젝트 이자는 300만위안을 넘지 않으며 새로 박사후과학연구작업실을 설립하는 기업에게는 시재정부에서 1회적으로 50만위안을 장려한다. (7) 희토류교역센터를 플랫폼으로 희토류하이테크단지에 특별프로젝트 부지를 계획하여 희토류종합보세구역을 설립하며 중점 희토류기업을 조직하여 바오터우희토류산업연맹을 성립한다.

네이멍구, 발전용량 1억kW 돌파로 "풍력발전삼협" 청사진 마련

/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전력산업협회에 의하면, 2015년 11월까지 네이멍구 규모 이상의 발전기 설비 용량은 9,992.09만kW에 달하였고 12월에 건설된 여러 개의 화력발전설비 용량을 추가하여 발전기설비 용량은 중국 최초로 1억kW를 돌파하였다. 이와 동시에 네이멍구 풍력발전기설비 용량은 2,256.16만kW에 달하여 "풍력발전의 삼협(三峽)"의 청사진을 실현하였다. 최근 몇 년간, 네이멍구는 청정에너지수출기지의 건설을 추진하였는데 2011년 발전기설비 용량이 중국 1위를 차지한 후 "12차 5개년" 기간에 네이멍구 전력산업 종합실력이 현저하게 강화되어 자치구 GDP의 1/3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발전기설비, 1인당 설비, 풍력발전설비, 풍력발전량, 타지역(네이멍구자치구 외의 지역) 송전량 등 5개 항목은 중국 1위를 기록하였다. 네이멍구지역은 땅이 넓고 인구가 적으며 풍력에너지 분포가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안정성이 좋고 쉽게 개발할 수 있어 중국 육지 풍력에너지 자원이 가장 풍부한 지역이다. 중국풍력에너지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네이멍구지역의 풍력에너지 개발 가능한 량은 1.5억kW에 달하여 중국 육지 풍력에너지 개발 가능한 총량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풍력발전 삼협"으로 초원의 흥성과 특고압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네이멍구지역은 중국 21세기 에너지공급센터로 부상하고 있다.

오르도스를 중국 최대의 핵연료 채굴기지로 건설 예정

/
2015년은 중국 핵공업 창립 60주년이다. 국가 전략성과 공익성 우라늄광산을 찾는 임무를 맡은 핵공업208부대는 초대형, 특대형, 대중형우라늄광상을 발견하였는데 그중 대영광상, 오르도스(중국 내몽고 자치구 남서쪽에 위치한 고원지역)광상은 세계적 규모의 우라늄광산을 발견했다. 오르도스둥성지역에서, 208부대는 지질구조연구와 시추를 전개했다. 또한 중국에서 첫 번째로 특대형 사암석 우라늄광상을 발견했다. 208부대는 분지연구에서 침적현상을 찾아냈고,고대하곡형 사암우라늄광상을 발견했다.

바오터우 희토고신구, 첨단기술 특화산업기지 조성에 박차

/
최근 바오터우 첨단기술 특화산업기지가 본격적인 건설단계에 돌입하였는데, 이는 바오터우 희토고신구가 연구개발기지 건설과 첨단기술산업 프로젝트 유치에서 새로운 돌파를 가져왔음을 의미한다. 바오터우 희토고신구의 한젠민(韩建民) 당서기는 바오터우 첨단기술 특화산업기지(이하 특화산업기지) 조성은 바오터우 희토고신구가 내몽고자치구의 “8337” 발전구상을 관철하고, 바오터우시위원회, 시정부의 바오터우 고신구에 대한 “높고(高)”, “새로우며(新)”, “특별하고(特)”, “신속한(快)” 발전요구에 부응한 중요 조치라고 밝혔다. 구체적 건설방향은 국가 과기개발과 성과전환기지, 내몽고자치구 전략적 신흥산업고지 및 내몽고 자치구 혁신요소 집결, 전시와 교류의 중심지로 건설하고, 동서부지역 혁신협력과 연결시키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있다. “특화산업기지의 발전목표는 3년 만에 고급인재를 집결하고 중대 기술 개발과 성과전환플랫폼을 조성해 산업 선두 혁신기업을 육성하며 2017년까지 168억 위안의 매출액과 17억위안의 수익을 창출하고 2개 이상의 중국 내 일류의 첨단기술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한젠민이 밝혔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기 바란다.